리처트 패컴이라는 사람의 글을 읽었다. 몰몬교 선교사들이 가르쳐 주지 않는 것이라는 제목으로 실제 선교사가 가르치는 것과 내부에서 가르치는 것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폭로(?)하기 위해서 쓰여진 글 같았다. 어떤 분은 이 글을 읽고서 충격을 받고 교회에서 자신들에게 진실을 감추었다며 분노하기까지 했다면서 자신의 신세타령을 늘어놓았다. 그러나 이상하다…난 왜 이 글을 읽으면서 진실함 보다는 사실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거나, 이미 밝혀진 내용을 왜 아직까지 재탕 삼탕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을 뿐이다. 믿음이 약한 자들이나 진실을 알지 못하는 자들을 미혹(?)하기 위해 쓰여진 글이란 인상이 너무나 강했다.
일단 이 사실을 알아야 한다. 선교사들은 의도적으로 진실을 감추는 것이 아니다. 선교사들의 목적은 사람은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며 경전과 살아 계신 선지자들의 가르침, 그리고 성신의 인도에 따른 내용만을 가르치도록 성임 받았다. 몇몇 사람들에 의해 의도적으로 왜곡된 것들을 밝히기 위함도 아니며 논쟁을 해서 사람들을 설득시키는 것도 아니다. 또한 복음을 알지 못하는 구도자들은 영적인 의미에서 “어린 아이”다. 그런 분은 예수가 왜 구세주인지, 복음이 어떻게 회복되었는지,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께 돌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것으로 양육 받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의 모든 것들을 가르치지 않는다. 영적으로 성숙한다면 보다 단단한 음식을 먹게 된다. (히브리
그럼…이 패컴이라는 사람이 말하는 “몰몬교 선교사가 가르치지 않은, 역사적으로 검증되었다는 내용”은 어떻게 봐야 할까. 시간과 지면 관계상 전부를 다룬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몇 가지에 대해서만 간단히 언급하도록 하자.
1. 첫 번째 시현에 대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도 다루었고 이 블로그에도 몇 가지 소개한 바가 있다. 조셉 스미스의 시현에 대한 여러 가지 기사가 있고 차이점이 있다는 것은 시간적 차이를 두고 한가지 사건을 기록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내용들이다. 어떤 특정 사건을 회고하고 기록하는 사람의 상황이나 환경, 그리고 강조하는 바에 따라 충분히 내용에 차이점이 발생하기 마련이지만 기본적인 내용은 변함이 없다. 오히려 이러한 차이가 인간적으로 솔직하다고 보는데…그것을 무조건 조작설로 치부하는 것이 더 우습다. 그리고 그 외에 역사적인 주변 환경에 대해서도 이미 여러 학자들이 충분한 가능성과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패컴의 글을 번역하여 블로그에 올린 사람과 이에 대해 잠시 토론한 적이 있었는데 몇 가지 증거를 제시하면 “이미 폐기처분 된 것이다!”라고만 하면서 무엇이 어떻게 폐기처분된 것이고 잘못된 것인지에 대한 지적이 없다. 그저 올려진 내용을 번역하여 올리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다음 자료들을 들어가서 읽어 보기 바란다. 이미 비판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내용에 대해선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답변되어 있다.
Richard L. Anderson, "Circumstantial Confirmation of the First Vision through Reminiscences,"
Milton V. Backman Jr., "Awakenings in the Burned-over District: New Light on the Historical Setting of the First Vision,"
Milton V. Backman, Jr., "Confirming Witnesses of the First Vision," Ensign (January 1986): 32. off-site
Milton V. Backman, "First Vision," Encyclopedia of Mormonism, 4 vols., edited by Daniel H. Ludlow,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1992), 2:515?516. ISBN 002904040X. off-site
Milton V. Backman, Jr., "Joseph Smith's Recitals of the First Vision," Ensign (January 1985): 8. off-site
Richard L. Bushman, "The First Vision Story Revived," Dialogue: A Journal of Mormon Thought
Eugene England, "Orson Scott Card: The Book of Mormon as History and Science Fiction (Review of Homecoming, vols. 1-5; A Storyteller in
Dean C. Jesse, "Early Accounts of Joseph Smith (1831?1839),"
Dean C. Jesse, The Personal Writings of Joseph Smith, revised edition, (
Elden Watson, "Joseph Smith's First Vision?A Harmony";?complete text of all Joseph Smith's accounts on-line off-site
Elden Watson, "Joseph Smith's First Vision (introduction)" off-site
Dean C. Jesse, "Early Accounts of Joseph Smith (1831?1839),"
Daivd L. Paulsen, "The Doctrine of Divine Embodiment: Resotration, Judeo-Christian, and Philosophical Perspectives,"
(이후부터는 몰몬교 선교사...글에서 하는 것처럼 간단한 요점만 밝히겠다...)
2. 몰몬경을 목격한 자들의 대부분이 스미스를 버리고 스미스의 종교운동(?)을 떠났다고 하면서 이것이 마치 몰몬경이 조작된 것이란 듯한 인상을 풍기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사실이라면 왜 스미스를 떠난 몰몬경의 목격자들의 증언, 즉 “내가 증언한 것은 거짓이다!!”라고 선언한 내용에 대한 언급은 왜 없는가?? 그리고 그 목격자들이 전부 조셉 스미스와 공모한 자들이라고 하면 왜 스미스는 그들을 제명하였던 것일까? 돈으로 매수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지 않았을까??
3. 몰몬경 금판의 번역은 최소한 두 세가지로 이루어졌다는 것이 정설이다. 몇몇 증거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돌맹이를 모자 속에 넣고 번역한 경우도 있지만 다른 증언들을 통해 보면 금판을 보고 불러주는 것을 받아 적게 한 경우도 있다. 하나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가지고 다른 수많은 증거들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우습지 아니한가?
4. 몰몬경에 등장하는 문명이나 말, 코끼리, 소와 같은 것들은 조금씩 발견되고 있다. 흔적조차 발견되지 않는다는 말은 무엇을 근거로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성경의 고적과 몰몬경의 고적을 비교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미대륙의 경우는 이미 중세 서양 세력에 의해 상당량이 파괴되고 약탈되었다는 점은 왜 고려하지 않는 것일까??
5. 몰몬경의 민족은 단일 민족이 아니라는 것은 이미 상식이다. 몰몬경의 백성은 우리가 알 수 없는 수많은 다른 고대 미대륙 백성의 일부이다. 당연히 DNA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솔직히 이미 오래 전부터 피가 섞여서 순수한 유대인을 찾아볼 수 없는 오늘날, 그들의 DNA를 가지고 고대 유대인들을 추적한다는 것 자체가 어리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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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몰몬경이 가장 정확하다고 한 것은 그 문법이나 필체를 지적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을 수 있는 가장 명확한 교리를 담고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수정된 부분들은 초기 몰몬경이 출판될 당시 출판사에서 직원에 의해 임의적으로 첨가된 구두점을 고친 것과 시대가 흐르면서 변화되는 표준 영어에 따른 것이다. 또한 1981년 판의 변경은 조셉 스미스가 애초에 사용했던 단어로의 회복임과 동시에 내용을 더욱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
7. 충만한 복음이란 선교사들이 가르치는 “그리스도의 복음” 즉 복음의 첫 번째 가는 원리와 의식을 지칭한다. 지옥이니 처녀 탄생 이러한 문제는 복음이 아니다. 복음이란 말 그대로 우리같이 불완전한 자가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그리고 성스러운 의식을 통해 구원에 이른다는 내용이다.
8. 총관리 역원이었던 비 에이치 로버츠는 몰몬경을 부정한 적이 없다. 그는 교회의 유능한 변증론자였으며 그가 쓴 책은 “비판가들에 의해 제기될 문제들”을 언급하며 쓴 것이지 그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였다.
9. 마크 호프만에 의해 속임을 당한 선지자. 과거 구약 선지자들도 불완전한 인간이었던지라 종종 속임을 당하기도 했다. 선지자들에 대한 나름대로의 정의. 이것이 진정한 선지자들의 본질이 될 순 없다. 그들도 속임을 당하는 불완전한 인간들이다.
지금까지 대략적인 것들만 이야기 해 보았다. 그 글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대부분 반몰몬 사이트 (exmormon)에서 인용된 것들이다. 그러나 그에 대한 답변 역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된 바가 있고 상당수가 답변 가능한 것이다. 다만 교회에서 그러한 사실을 언급하지 않기 때문에 몇몇 후기성도들이 그러한 정보에 노출될 경우 준비되지 않았기에 충격을 받거나 분노에 빠질 수도 있는 것이다.
복음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자질구레하게 언급된 역사적인 내용과 그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 그것은 복음이 아니다. 선교사들이 왜 그러한 것들을 가르치지 않는가?? 선교사들은 역사적인 내용이나 몇몇 지도자들의 개인적인 생각들을 전하기 위해 파송된 것이 아니다. 말 그대로 복음을 전하는 복음 선교사들이다. 우리 같이 죄 많고 어리석은 자지만, 하나님처럼 될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랑하는 자녀임을 알려주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우리의 죄가 사함받고, 침례 받은 뒤에 오시는 성신의 끝임 없는 동반이 우리를 영원히 인도해 준다는 사실. 그것을 전하는 것이 선교사들의 역할이다. 그러한 역할을 무시한 채로 논쟁이나 하고 제기되는 자질구레한 문제들에 대하여 힘을 쓰는 것은 어울리지 않다. 물론 진지하게 진리를 구하고 의문을 갖는 이들에게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그저 비판이나 하려 하고 왜곡하려는 이들을 설득하기 위한 시간 낭비는 하지 않는다. 단 한 사람에게도 회복된 복음을 전해야 하는 것이 그들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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