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박문/장로교인과의 토론

8

모로나이 2008. 11. 6. 17:50

후기성도의 구원관에 대해 물으신 제이콥님 질문에 대한 답은 이 말씀으로 대신합니다.

http://blog.daum.net/ldsbae/13682115

  • 제이콥
밤이 늦어 나중에 충분히 읽고 다시 나누지요..

  • 제이콥
  • 2008.10.29 11:42
결국 그 구원관을 성경이 아닌 몰몬경에 의지하는군요..잘알겠습니다.
글을 제대로 읽지 않으셨군요. 구원에 대한 윗 글이 몰몬경 구절만 사용해서 설명한 것입니까??
성경과 몰몬경에 담긴 구원관이라 해야 더 정확하겠지요?? 그리고 몰몬경이 인용된 구절 중에 어느 부분이 성경과 정면으로 대치하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 내용은 잘 읽어보지 않고 그저 몰몬경에 있는 구절이라 하여 비판하시는 것은 아니겠지요??
  • 제이콥
  • 2008.10.30 10:17
몰몬경의 인용된 구절이 성경과 배치되건 아니건 상관없습니다.
저는 몰몬경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아무리 그 내용이 성경과 부합된다 하더라도
그 내용을 믿거나 인정할수 없다는것을 양지하여 주시기바랍니다.
성경만으로 나누기로 하지 않았나요?
언젠가 불교교리에 관한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 책 내용중 사랑에 대한 내용이 있더군요
저의 입장에서는 몰몬경에 써있는 내용이나 불교교리에 써있는 사랑에 관한 내용이나
그게 그거입니다. 이해하시겠습니까?

그리고 위글은 충분히 여러번 읽었습니다.
결론은 위 글에 딱 한줄로 요약이 되더군요 바로 이부분입니다.

"이같이 권능 있는 자의 손으로 거듭남을 이미 받은 믿음 있는 자들은 이미 죄로부터 조건적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말 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필멸의 시험을 계속적으로 요구되는 회개와 충실함과 봉사와 끝까 지 견딤으로 완수할 때까지는 궁극적으로 구원받은 것이 아닙니다"

결국 몰몬교는 행위로의 구원을 중요시하는군요.. 저희 기독교 내에서 이런 주장을 하는 목사들이 가끔 있습니다 .. 물론 교계내에서 이단 내지 집회참여금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회개와 충실함 봉사 끝까지 견딤을 완수할때까지는 궁극적으로 구원받은것이 아니다 라는뜻은
결국 주님께서 십자가에 못밖히심이 구원의 필요충분조건이 되지 못한다는것을
몰몬 스스로가 밝히고 있는것입니다.

사도바울이 말한 "너희 구원을 이루라"라고 하는 뜻을 그리 해석하신다면 참으로 답답한노릇입니다.
우리는 이미 주님의 보혈의 은총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주님을 주라 시인하여 구원을 받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사도바울은 그 구원받은 자들의 행실에 대하여 얘기하고 있는것입니다.
구원받은자가 죄를 짓습니까? 안짓습니까? 죄를 짓습니다 그렇죠? 그러기에
모든 행실에 있어   회개와 충실함과 봉사와 끝까지 견딤을 행함으로
구원받은자 답게 살아가라는 뜻입니다.

필멸이라는 개념으로는 도저히 주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것이 설명이
안되겠지요..그것이 몰몬의 본질입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이야기를 완전무오한
성경에 맞추려니 이곳저곳에서 틈이 생기는 것이지요.

님께 다시 묻습니다. 구원은 어떻게 받습니까?
윗 글은 제 글이 아니라 교회 지도자의 글이었기에 성경을 비롯하여 다양한 경전들을 사용하여 구원의 다양한 의미에 대해서 논하고 있습니다.

행함으로만 구원을 받는가 아님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가라는 문제는 다음 글을 참조해 주시고 원하실 경우 그 부분에 대해 더 논의할 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ldsbae/13552843  
http://blog.daum.net/ldsbae/13492972  

제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성경에서 분명 행함과 믿음의 관계를 그토록 강조하고 있는데도 행함으로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유대인들에게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쓰여진 로마서의 특정 구절들을 성경 전체의 유일무이한 핵심인양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직 믿음”을 주장한 루터의 경우는 행함의 중요성을 다룬 야고보서를 지푸라기 성서라하여 정경에서 빼려 했다지요???
‘오직 믿음’이나 ‘오직 행함’처럼 특정 개념만을 극단적 강조하는 것이 주는 위험함은 잘 알려진 일입니다. 성경을 이해하시려면 성경 전체에서 흐르는 개념을 제대로 파악해야지 왜 특정 구절에만 집착을 하는지요...그리고 조금이나마 행함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그것이 마치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인양 오해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성경에 나온 원리인데 말이지요. 그러면서 오직 성경으로만 대화를 하자구요?? 루터의 학설을 근거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아닌가요??



  • 제이콥
  • 2008.10.30 14:01
참 재밌군요..구원의 2중론입니까? 제발 성경을 근거로 하십시요.몰몬의 주장을 저에게 이해시키려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피흘리심이 아담의 원죄로부터의 구원이라는것과 또한 행위로 두번째구원(?)인 천국에 가는것이라는것을 성경으로 증명하십시요.. 님이야 말로 성경을 다시 보셔야겟습니다.
루터의 학설 그런거 저와는 상관없습니다. 오로지 성경으로만 하죠.
예수그리스도의 피흘리심이 아담의 원죄로부터의 구원이라는거~ 기가막힙니다.
어처구니가 없군요..이것이 몰몬의 구원관이었군요.
간단하게 질문할까요? 몰몬에서 주장하는 그 행함이 없다면 어떻게 됩니까?
님이야말로 성경을 근거로 반박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원의 2중론? 저는 그런 표현을 사용한 적이 없는데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아담의 원죄뿐만 아니라 우리가 현재 저지르는 모든 자범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을 총괄하는 놀랍고도 광대한 주님의 원리입니다. 그 뿐인가요? 그분의 속죄는 죽은 자가 부활하여 불멸과 영생을 누릴 수 있게 만들었으며 개인적으로 어려움이 있을때 위안이 되는 강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님은 행함의 중요성을 빼면 그것이 주님의 속죄를 드높이는 것이라 생각하나 결국 아담의 범죄로 인한 원죄에 대해서는 열외를 시키시더군요, 속죄는 원죄를 어떻게 해결할 방법이 없는 불완전한 것인가 봅니다.    

저에게 성경적으로 논하라기에 앞서서 성경을 가지고 무슨 주장이 잘못된 것인지 요목조목 반박해 보길 바랍니다. 저도 성경적으로 답변드리지요.


(이후에 제이콥님은 후기성도의 구원관에 대해 아무런 반박도 하지 않았습니다.)

'반박문 > 장로교인과의 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먼저 읽으세요. (이 게시판에 올려진 글들은 무엇인가..)  (0) 2008.11.06
9  (0) 2008.11.06
7  (0) 2008.11.06
6  (0) 2008.11.06
5  (0) 2008.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