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경을 표면적으로만 읽었을 경우 리하이 가족들 중 이름이 밝혀진 사람들만이 니파이/레이맨 민족의 구성원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나 몰몬경에는 두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레이맨인과 니파이인들과 다른) “다른 이들”의 존재를 여러 차례 언급하고 있으며 그러한 개념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몰몬경 자체에 이해할 수 없는 내용들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에 대한 구절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 일부만 소개합니다.)
니파이후서 5장을 보면 니파이와 그를 따르는 자들이 레이맨, 레뮤엘, 그리고 이스마엘의 아들과 분리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나에게 경고하사, 나 니파이가 그들에게서 떠나 광야로 도망하고, 나와 함께 가려 하는 자들도 모두 그리하라 하셨느니라. 그리하여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의 가족과 또한 조램과 그의 가족과 나의 형 샘과 그의 가족과 나의 동생 야곱과 요셉과 또한 나의 누이들과 나와 함께 가려 하는 자 모두를 취하였느니라. 또 나와 함께 가려 한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경고와 계시를 믿는 자들이었나니, 그런고로 그들은 나의 말에 귀를 기울였더라. 이에 우리는 우리의 장막과 우리에게 가능한 것은 무엇이나 다 취하고 여러 날 동안 광야를 여행하였나니, 우리가 여러 날 동안 여행하고 난 후 우리는 우리의 장막을 쳤느니라.” (니후 5:5-7)
많은 사람들이 니파이와 떠나는데 특히 이 구절에 의하면 니파이가 언급한 사람들(그의 가족과 조렘의 가족들) 외에 “나와 함께 가려 하는 자 모두”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리하이는 그의 가족과 조램,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들과 함께 미대륙에 도착했는데 나중에 두 민족으로 분리할 때는 그 가족들 외에 “다른 사람들”을 언급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특히 이들은 니파이의 가족이 아니라 “하나님의 경고와 계시를 믿는 자들”이었다고 설명해 줍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실제 리하이의 가족들이 구대륙에서 신대륙으로 이주해 왔을 때 이미 그곳에 “다른 백성”이 있었는데 나중에 니파이인의 일부로 편입되었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사이야서의 몇몇 구절들은 몇몇 신대륙의 ‘원주민’ 혹은 ‘다른 사람들’이 이주자였던 니파이인과 레이맨인들에게 직접적이고 분명한 문화적인 영향력을 끼쳤을 것임을 암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니프인이였던 림하이 왕은 기원전 200년이 되기 전에 니파이 땅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또 보라, 우리는 오늘날 참으로 우리의 옥수수와 우리의 보리와 참으로 우리의 온갖 곡식 전부의 절반과 우리의 양 떼와 우리의 소 떼 증식분의 절반에 해당하는 분량을 레이맨인의 왕에게 공세로 바치고 있으며“ (모사 7:22)라고 하며 그들이 처한 현실을 상기시켰습니다. 림하이가 언급한 곡물 중에 ”옥수수“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모사이야 9:14에 의하면 레이맨인들이 빼앗기 시작한 것 중에 유일하게도 옥수수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수 천년에 걸쳐서 많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옥수수를 주된 음식으로 삼았으며 그것을 재배하였습니다. 그런데 리하이 가족들이 이 작물을 미대륙에서 가져오거나 아니면 그들이 도착했을 때 우연히 길에 널려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옥수수는 분명 인간이 노력해서 재배해야 하는 것이며 잡초처럼 인간의 재배 없이 자랄 수 없는 식물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지니프인들이나 다른 리하이의 후손들은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작물 하는 방법을 전수 받아 익숙해 져야 옥수수를 재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옥수수 작물을 구대륙에서 가져올 수 없었던 리하이의 후손들이 후대에 옥수수를 재배하고 주된 음식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은 기존에 있던 ”다른 민족“들에 의해 전수받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니파이와 함게 떠나는 자들의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레이맨인들의 수는 보통 니파이인들보다 두 배 정도로 많은 인원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모사이야가 탈출하기 전이나 (예이롬 1:6) 제이라헤믈라 백성(뮬렉인)들이 나중에 니파이 민족의 일원으로 포함되고 난 이후(모사야이 25:3, 힐라맨 4:25)에조차도 레이맨인들의 수는 항상 니파이인들과 비교해서 많이 등장합니다.
모로나이 장군의 전쟁에 대해 설명하는 구절 중에 흥미있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에 암몬 백성은 자기들의 재물의 큰 분량을 니파이인들에게 주어 그들의 군대를 지원하였더라. 이리하여 니파이인들은 홀로 레이맨인들을 대항하여 싸우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니, 그들은 레이맨과 레뮤엘과 이스마엘의 아들들과 무릇 니파이인들에게서 떨어져 나간 모든 자들, 곧 아맬레카이인과 조램인 그리고 노아의 제사들의 후손들의 합이라 이제 그 후손들은 수효가 거의 니파이인들과 같았나니, 이리하여 니파이인들은 어찌할 수 없이 자기 형제들과 피 흘리기까지 싸우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더라” (앨마서 43:13, 14)
몰몬은 이 구절에서 니파이인들에게서 떨어져 나간 레이맨인들의 지도하에 있는 다양한 부류의 백성들에 대해 언급하는데 이들이 전부 합해졌을 때 니파이인들의 수와 같아졌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분명하게도 레이맨들은 항상 니파이인들에 비해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월등하게 많았다는 것을 이어지는 후반부 구절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레이맨인들은 그 수가 더 많았나니 참으로 니파이인들의 수효의 배 이상 더 많았으나, 그럼에도 저들이 쫓겨 시돈 강가의 둑 위 골짜기에 한 무리로 모이기에 이르렀더라.” (앨마 43:51)
그렇다고 한다면 모든 니파이인, 즉 니파이의 후손, 제이라헤믈라의 후손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숫자가 레이맨, 레뮤엘, 이스마엘, 그리고 니파의 후손의 반역자들의 수가 거의 일치할 수가 있는데 레이맨인들의 숫자가 거의 두배나 월등하게 많이 등장한다는 것은 레이맨인들이 정치적으로 통치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이 동원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레이맨인들의 숫자가 숫적으로 우세했다는 것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앨마 43:51, 48:3,4) 레이맨인들이 아무리 아이들을 많이 낳아도 니파이인들의 숫자보다 거의 두 배나 되는 사람들을 동원할 수 없다고 봤을 때 분명 “다른 사람들”을 동원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하면 여기서도 니파이, 레이맨 민족과 별도로 “다른 민족”들이 있었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증거들이 몰몬경 시대에 리하이 후손들 외에 “다른 민족들”이 있었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읽어 보고 싶으시면 (영어가 가능하다면) 첨부한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하면 우리는 왜 그 다른 백성들에 대해서 몰몬경에서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일까요?
왜냐하면 몰몬경은 단순한 역사의 기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한 사람들에 대한 역사이지요. 또한 몰몬경은 씨족 사회의 시각으로 쓰여진 “한 가족의 역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몰몬경의 본문은 주로 그리스도의 교리에 초점을 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출 뿐입니다.
또한 니파이 기록을 기록한 자들은 편의에 따라 정치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니파이인과 레이맨들을 구분하였습니다. 야곱의 다음과 같이 말한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나 야곱은 이후로 그들을 이러한 명칭으로 구별하지 아니하고, 열왕의 다스림을 좇아, 니파이 백성을 멸망시키기를 꾀하는 자들을 레이맨인이라 할 것이요, 니파이에게 우호적인 자들을 니파이인 또는 니파이 백성이라 칭하리라.” (야곱서 1:14)
그렇기 때문에 리하이의 직접적인 후손은 아닐지라도 그곳에 살고 있던 “다른 민족”들이 니파이에게 우호적인 입장을 취했다면 니파이인으로, 그들을 멸하려고 노력하는 자들을 레이맨인으로 불렀던 것입니다.
이러한 지식들은 오랫동안 몰몬경으로 인해 제기되었던 여러 의문들이 해결해 줍니다. 현재 아메리카 원주민들과 유대인들의 유전자가 일치하지 않는다거나 갑작스럽게 불어난 니파이/레이맨인들의 인구 등, 그동안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한 많은 이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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