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와 교리/후기성도와 흑인, 인종차별

브리검 영은 다른 인종끼리의 결혼을 죽음에 해당하는 죄라고 가르쳤는가??

모로나이 2008. 4. 23. 16:18

브리검 영은 다른 인종끼리의 결혼을 죽음에 해당하는 죄라고 가르쳤는가??

 

 

브리검 영의 말씀 중에 다음과 같은 것이 전해지고 있다.

 

"아프리카 인종에 대한 하나님의 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선택받은 씨에 속해 있는 사람이 그의 피를 가인의 후손과 섞는다면 하나님의 법에 따라 그 자리에서 죽음으로 처벌해아 합니다. 이것은 항상 그러했습니다. 지상의 모든 나라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법을 어김으로 인하여 조상들과 맺은 의식과 성약을 변경하였으며 이는 마치 배고픈 사람이 먹는 꿈을 꾸지만 결국 배고픈 채로 일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Journal of Discourses,Vol. 10 )

 

이 구절을 보면 언뜻 흑인과 결혼하는 것 자체가 죽음에 해당하는 죄인 것처럼 보여 브리검 영을 끔찍한 인종차별주의자로 보는 사람이 있다. 물론 당시 인종차별적 문화에서 받았을 영향 자체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영 회장의 의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선택받은 씨..를 백인의 순수한 피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지만 실제 선택받은 씨라는 개념은 후기성도의 교리에 따르면 멜기세덱 신권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교성 107:40) 그렇다면 브리검 영의 이 말씀은 백인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신권의 맹세와 성약 하에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면서 하신 것이다.

 

독립전쟁이 일어났을 때 브리검 영은 다음과 같이 선언하였다.

 

"저는 모든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하나님과 그의 의식, 그리고 그의 규칙에 순응하십시오. 그분에게 봉사하며 다툼을 그치고 각자의 피를 흘리는 것을 중단하십시오."

 

그는 전쟁에 빠져 있는 미국을 정죄하면서 그들의 죄에 대해 적나라하게 지적하고 있다. 그는 계속 다음과 같이 말한다.

 

"미국 정부가 복수 결혼을 금지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면  노예들이 부당한 취급을 받지 않도록 할 권리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흑인들이 인간처럼 취급받아야 할 법을 만들 권리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그들의 인종에 대한 핍박으로 인하여, 백인들이 회개하지 않을 경우 저주를 받을 것입니다."
(Brigham Young, "The Persecutions of the Saints, etc.," Journal of Discourses, reported by G.D. Watt and J.V. Long, (8 March 1863), Vol. 10)

 

그렇다면 문제가 되는 위 말씀은 노예문제와 관련된 독립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이해를 해야 한다. 브리검 영은 흑인들과 피를 섞은 백인 남자(아마도 신권 소유자)를 강력하게 정죄하고 있다. 왜 그런가?

 

백인이 언제 흑인들과 피를 섞었을까?? 그 시기에 흑인 노예는 법적으로 결혼할 수가 없었다. 노예제를 인정하는 주에서는 흑인이 결혼하지 못하도록 조심스럽게 관리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노예를 소유하는 이들은 종종 여성 노예를 성적 노리개로 삼아 강간, 성폭력 등을 일쌈았으며 정부(精婦)로 삼는 경우도 있었다. 사실 노예는 소유물의 하나로 취급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행위 자체가 법적으로 금지되어 처벌되진 않았다. 오히려 법적으로 노예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노예로 여겨지기도 했다.

당시 흑인들과의 결혼은 불법이었으며 독립전쟁이 끝난 이후에도 수년간 법정은 서로 다른 인종 커플을 법적으로 재결합하는 법안을 지속적으로 거부해 왔다. (그러므로 피를 섞는다는 말은 결혼이 아니라 불법적 성적 관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브리검 영의 발언은 그 시대 백인과 흑인 사이의 결혼이 사실상 법적으로 금지된 것을 유념하고 있었다 볼 수 있으며 특히 노예를 노리개로 삼아 성적인 관계를 갖는 불법적 태도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신권을 소유한 형제가 다른 백인 남성들처럼 흑인 여성과 불법적 성적 관계를 맺을 경우  정죄를 받을 것임을 강력한 어조로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영적인 죽음은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신권 소유자에게 있어서 정당한 형벌이라고 볼 수 있으며 순결의 법과 관련하여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결론

 

1863년에 흑인 여성과 백인 남자와의 결혼은 항상 불안정하였으며 여성에게는 특별한 권리도 없이 성적인 노리개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녀의 아이들은 그녀가 노예일 경우 자동적으로 노예가 되어야 했으며 남자는 흑인 여성과 자녀들를 양육할 법적인 책임이 전혀 없었다. 그렇기에 브리검 영은 백인 남자가 그들의 정치적, 문화적 우열을 근거로 하여 여성들을 학대하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흑인과 피를 섞는 이들에 대한 브리검 영의 단죄는 극단적 인종차별주의적 발언이 아니라 당시 부당한 대접을 받고 있는 흑인 여성들에 대한 연민을 표현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