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글/네이버 지식란 답변

모세에 대한 질문..

모로나이 2014. 5. 11. 00:19




질문

몰몬경에 나오는 모세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1:1

비공개

예전 몰몬교에 대한 저의 질문을 답변해주신 게 있어,

몰몬교 성도이신 것 같아 몰몬교에 대한 일대일 질문을 드립니다.

저는 장로교측 성도이며, 종교학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고

예의를 갖춰 질문합니다.

우연히 몰몬경을 받아서 읽었는데,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1836년 4월 3일 모세는 오하이오주의 커틀랜드 성전에서

조셉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이스라엘의 집합의 열쇠를 수여하였다." (교성 110 :11)

질문입니다.

1. 여기서의 모세가 출애굽을 이끈 홍해바다를 가른 그 모세입니까?

2. 모세는 이미 천국(사후세계)에 있을텐데, 그곳에서 이 세상으로 와서

1836년 미국에 나타났단 건가요?

3.모세가 조셉스미스에게 열쇠를 수여했다는 말은, 무슨 내용입니까?

4. 몰몬교에선 이미 고인이 된 선지자가 다시 어떤 목적으로 이 세상으로

올 수 있다고 믿는 겁니까?

성경66권에선 예수만 다시 오시지, 어떤 선지자가 온다는 말이 없지

않습니까?

5. 열쇠를 수여했다면, 그 열쇠를 조셉스미스에게 넘겨받은 사람 또는

몰몬교회가 갖고 있다는 건가요?

그 열쇠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디에 보관되어 있나요?

몰몬경을 읽으며, 나름 공감이 가고 와닿는 구절도 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위의 모세에 대한 구절에 의구심이 생기며, 보던 책을 덮게 되었습니다....

아시는대로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저의 답변입니다.



질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답변을 드리기 전에 님께서 한가지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이 있어 먼저 정정을 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즉 님은 우연히 몰몬경을 받아서 읽었다고 하시는데 정작 인용하신 구절은 몰몬경이 아니라 교리와 성약 구절이었다는 점입니다.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은 다른 책인데 몰몬경을 읽고 질문이 생겼다면서 질문하신 구절은 몰몬경이 아닌 교리와 성약이었습니다. 이는 신약을 읽고 있다 질문이 생겼다면서 구약의 구절을 인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정말 몰몬경이나 교리와 성약을 읽다가 질문이 생기신 것인지 제가 묻고 싶군요.


그럼 답변 들어갑니다.


1. 여기서의 모세가 출애굽을 이끈 홍해바다를 가른 그 모세입니까?


그렇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고 홍해를 가른 그 모세가 맞습니다.


2. 모세는 이미 천국(사후세계)에 있을텐데, 그곳에서 이 세상으로 와서 1836년 미국에 나타났단 건가요?


그렇습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이와 비슷한 사례가 신약 성경에 등장합니다.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마가 9:2-4)


변형의 산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베드로, 야고보, 요한이 보는 앞에서 엘리야와 모세가 그들에게 나타나서 예수님과 대화를 하는 장면입니다. 님의 표현대로 천국(사후세계)”에 있던 모세와 엘리야는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나타나 예수님과 대화를 나눕니다. 즉 과거에 살던 선지자라 하더라도 주님의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람들 앞에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줍니다. 이처럼 모세는 조셉 스미스에게 특정한 권능을 회복하고 전하기 위해 1836년에도 나타났다고 봅니다.


3.모세가 조셉스미스에게 열쇠를 수여했다는 말은, 무슨 내용입니까?


열쇠라 함은 실제 열쇠가 아니라 주님의 일을 행하도록 위임받고 부름 받은 권세를 지칭합니다. 예를 들어 예수께서는 베드로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마태 16:19)


여기서 예수께서는 베드로에게 천국 열쇠를 준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열쇠는 진짜 문을 열고 잠그는 열쇠가 아니라 지상에서 행하는 일들이 하늘에서도 이루질 수 있도록 하는 권세를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모세가 나타나 조셉에게 준 열쇠 역시 이러한 권능입니다. 모세가 생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애굽에서 나와 그들을 약속의 땅을 인도할 수 있도록 권세가 부여 받은 것처럼 조셉에게도 이스라엘 백성들을 집합시킬 수 있도록 권세를 부여한 것입니다.


4. 몰몬교에선 이미 고인이 된 선지자가 다시 어떤 목적으로 이 세상으로 올 수 있다고 믿는 겁니까?성경 66권에선 예수만 다시 오시지, 어떤 선지자가 온다는 말이 없지않습니까?


앞서 언급한 마가 9장처럼 주님께서는 특별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미 고인이 된 사람들을 다시금 부르시곤 하셨습니다.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 앞에 나타나리라는 구절이 성경 66권에 없는 것처럼 분명하게 드러난 바는 없지만 실제 일어나지 않았습니까? 사도 3:21을 보면 만물을 회복할 날이 온다고 했습니다. 그 만물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과거 주님의 일을 하도록 부름 받은 이들이 나타나 그들이 위임받은 권세를 다시금 이 시대에도 회복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5. 열쇠를 수여했다면, 그 열쇠를 조셉스미스에게 넘겨받은 사람 또는몰몬교회가 갖고 있다는 건가요?

그 열쇠는 어떻게 생겼으며, 어디에 보관되어 있나요?


이 열쇠는 문자 그대로의 열쇠가 아님을 3번 질문에서 설명 드렸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