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와 교리/현대의 선지자

예언의 성취..신명기 18장과 관련...

모로나이 2008. 6. 5. 18:27

참된 선지자를 판가름하는 기준으로 종종 신명기 18장의 구절이 인용됩니다.

 

“만일 어떤 선지자가 내가 전하라고 명령하지 아니한 말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신명기 18:20-22)

 

이 구절에 의하면 참된 선지자를 구별하는 그 기준은 선지자라는 사람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특정한 예언을 했을 때 그것이 성취되지 않으면 거짓된 것으로 봐도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말은 사실이며 그렇게 판단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선지자가 실수했다고 하여 그것을 거짓 선지자의 증거로 볼 수는 없으며 특정 예언은 다양한 방법으로, 혹은 그 예언을 들은 자들이 예측한 것과 다르게 성취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때때로 하나님은 특정한 조건에 따라 명하신 것과 다르게 그분의 뜻을 바꾸기도 하십니다.

 

“내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뽑거나 부수거나 멸하려 할 때에 만일 내가 말한 그 민족이 그의 악에서 돌이키면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생각하였던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겠고 내가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건설하거나 심으려 할 때에 만일 그들이 나 보기에 악한 것을 행하여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하리라고 한 복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리라” (예레미야 18:7-10)

 

위 말씀을 근거로 하였을 때 참된 선지자가 예언한 일들이 때로는 성취되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명기의 구절을 정확하게 해석, 적용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예가 요나입니다.

 

요나는 하나님에 의해 부름 받은 선지자로서 니네바 사람들에게 40일 안에 그들이 멸망될 것임을 예언하였습니다. (요나 3:4) 그러나 하나님은 그 사람들이 회개하였을 때 요나를 통해 예언하신 그분의 뜻을 바꾸셨습니다. 그렇다면 요나의 예언이 성취되지 않았다 하여 그를 거짓 선지자로 봐야할까요?

사실 하나님에 의한 이러한 예언의 변경으로 인해 요나는 “매우 싫어하고 성내”었습니다.(요나 4:1) 그 이유는 정확히 알진 못해도 아마 요나 스스로도 이러한 예언의 불발이 마음에 들지 않고 자신의 가치가 무의미하게 느껴졌을지 모릅니다. 그 예언의 불발과 요나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하나님의 선지자였으며 그의 이야기가 성경의 일부로 남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솔로몬의 왕국이 영원히 서리라는 나단 선지자의 예언을 문자적으로 해석했을 경우 성취되지 않았다 볼 수 있으며 (사무엘하 7:5-17) 여호와의 사자가 삼손을 낳기 전 어머니 꿈속에 나타나 그가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 (사사기 13:5)임을 예언했으나 삼손의 그릇된 행동으로 성취되지 못한 일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호와의 사자가 삼손이 태어나기 전에 특정 조건 없이 나실인으로서 역할을 예언했지만 삼온은 불법적 성관계, 불결한 음식, 포도주를 마시고 그의 머리를 자른 일들을 통해 그 예언은 성취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처럼 예언이란 그것을 성취하는 자들의 선택에 의해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있으며 때로는 상징적 의미로 성취가 되기도 합니다.


조셉 스미스가 거짓 예언을 했다면서 제기하는 몇가지 문제점들 역시 이러한 개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롯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