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와 교리/첫번째 시현

첫번째 시현에 대한 기록들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요소들.

모로나이 2008. 8. 3. 22:50


 

첫 번째 시현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기록이 1832년 처음 기록된 이후로 좀 더 구체적이고 화려해 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정확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1832년 기록에서 발견되는 24개의 이야기 요소들은 그 이후 기록에서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조셉 스미스의 첫 번째 시현에 대한 이야기는 점차로 초기 기록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포함시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덜 구체화 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가 있게 된다.

 

*1832년판 기록에서 발견되는 24개의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2살의 나이에 개인적 구원에 대해 걱정함

*경전에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있다는 것을 배움

*경전 연구를 통해 배도의 상황을 인식함

*몇몇 기독교 단체들의 위선에 대해 슬퍼함

*창조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임

*하나님은 과거나 현재나 영원을 두고 영원하심

*하나님은 언제나 동일하심

*하나님은 인간을 외모로 평가하지 않으심

*하나님은 율법을 만드심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어디든지 존재하심

*하나님은 진리로 숭배 받으시기를 원하심

*조셉 스미스는 그의 개인적 죄를 깨달음

*조셉 스미스는 세상의 죄로 인해 슬퍼함

*하나님께 자비를 간구함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해 짐

*구세주는 영광의 주로 인식됨

*계명에 순종하라고 지시 받음

*십자가 대속을 통해 다른 이들이 영생을 얻음

*구름 가운데서의 재림

*예언의 성취

*세상의 주민들을 향한 주님의 분노

*불경에 대한 형벌

*조셉 스미스는 여러 날 동안 사랑으로 충만해 짐

 

1835년 11월 9일 기록에서도 동일한 형태가 발생한다. 당시 이 기록에는 그 이후에 알려진 것에는 보이지 않는 몇가지 요소들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그 이후 기록은 덜 구체화된다.

 

1835년 판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경전을 참고함 “구하라 그리하면 얻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리하면 열리리라.”

*조셉 스미스는 그를 향해 누군가 걸어오는 듯한 소리를 들음

*조셉 스미스는 갑자기 일어나 주변을 둘러 보지만 아무도 볼 수 없었음

*시현이 있는 동안 많은 천사가 보임.

 

선지자의 1838년과 1842년 판 기록을 비교해 보면 동일한 결과를 발견하게 된다. 1838년 기록에는 1842년 기록에서 발견되지 않는 몇가지 요소들이 등장한다.

 

*종교에 대한 특이한 열정이 뉴욕 멘체스터 지역에서 일어남.

*종교 지도자들 간의 갈등

*대규모의 개종

*조셉 스미스 가족의 전도

*걱정함

*야고보서 1장 5절이 조셉 스미스에게 큰 영향을 미침

*시현은 어느 봄 아침에 발생함

*어둠의 세력에 의해 사로잡힘

*빛 기둥이 내려옴

*적으로부터 구출됨

*하나님 아버지가 아들을 소개하심

*인간의 신조는 거짓되고 타락되었음

*시현에 대한 이야기로 박해가 일어남

이처럼 다시금 조셉 스미스의 첫 번째 시현에 대한 이야기는 초기 기록과 비교하여 덜 구체적이다.

 

비록 몇몇 비판가들은 조셉 스미스의 첫 번째 시현 이야기가 시간이 흐르면서 변경되었다 하여 그것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사건에 대한 핵심적 요소들은 시간이 흘러감에도 변경되지 않았다. 오히려 시간이 갈수록 추가적인 내용으로 인해 그 의미가 분명해지고 명확해졌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경되는 세부 사항으로 인해 그것을 조작으로 몰기 보다는 과거보다는 더욱 명확하게 그 사건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증거로서 받아들일 수가 있다. 따라서 우리가 조셉 스미스에게 일어난 일을 이해하기 위해선 한 기록만을 근거로 하기 보다는 오늘날 다양한 시각을 근거로 남겨진 기록들을 종합해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물론 그 핵심 메시지는 어느 기록에든 동일하게 나타나 있고 변경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