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역사와 교리/하나님

후기성도는 다신론자들인가??

모로나이 2008. 8. 30.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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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몰몬 비판 서적들을 읽어 본 바에 따르면 상당수 개신교인들은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몰몬교)를 다신교 숭배 종교라고 정의를 내리곤 한다는 것을 발견하

게 됩니다. 뭐 삼위일체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니케아 종교회의를 따르지 않는 것도

 

그 이유로 작용하지만 사람들이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믿는 후기성도의 독특한

     교리를 오해하여 이와 같은 결론을 내리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러한 시각은 하나님의 본성에 대한 후기성도의 믿음을 잘못 이해하거나

 

 

설령 그 본질적 의미를 이해한다 하더라도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려는 시도로

 

 

특정 단어를 고집하여 후기성도를 설명하려는 태도에서 발생합니다. 하나님을 이해

하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는데 사실 하나님의 본성에 대한 후기성도의 믿음을 적절

하게 표현할 단어를 찾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 이론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죠.

 

 

일신론: 유일한 한 하나님만을 믿는 믿음

삼위삼체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신을 개체적 존재의 하나님으로 이해하는 것.

다신론: 한 분 이상의 하나님을 믿거나 신봉하는 것.

단일신교: 다른 신의 존재는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한 분의 하나님만을 숭배하는 것.

양태론: 성부 성자 성령이 개별적으로 존재하지 않은 유일한 한 분의 하나님이라는 믿음, 다만 세가지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고 믿음

 

삼위일체론: 세 분(성부, 성자 성령)은 개별적이나 그 본질상 동일,유일하신 분이란 믿음.

 

몰몬을 다신론자로 부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삼위일체를 믿는 복음주의 기독교인

들인데 사실 위에서 정의내린 용어에 따르면 삼위일체 자체도 일신론으로 분류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이 동일, 유일하신 분으로 믿고 있다는 삼위일체의 하나님도 결

국은 한 분 이상의 하나님으로 구분될 수 있기 때문이죠. 진정한 의미에서의 유일신

론자들은 유대교인이나 무슬림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후기성도들은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성신을 본질적으로 유일한 분이 아니라

 

 

개체적인 분으로서 목적과 사명에 있어 완벽한 일치를 보이시는 분임을 믿기에 한

 

 

분의 하나님이라 부르는데 이것을 다신교라는 증거로 삼는 분들이 종종 있다는 사

실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정의에 따르자면 다신교와 일신론

의 그 명확한 구분은 숭배를 하느냐, 아니면 단순히 그 존재를 인정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교회 회원이 그리스나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신들과 같이 다양한 신

들을 숭배한다면야 다신론자라고 불릴 수 있겠죠. 그러나 아버지와 아들, 그리고 성

신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면 몰몬을 다신교주의자로 정의 내리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후기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

를 예배합니다. 영광스러운 천사들이나 아브라함, 모세, 침례 요한을 비롯한 그 어

떤 위대한 선지자가 하늘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스도와 같이되었다 한들(요한

13:2) 그들은 우리의 숭배 대상이 아닙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다신론자라고 한다

면 여러 신들을 숭배해야겠지만 후기성도는 하나님 아버지만을 숭배하기 때문에 용

어상으로 볼 때 일신론자라 불릴 수 있습니다.

 

 

신약 성경을 보면 인간이란 존재는 신성한 본성에 이를 수 있으며 때로는 신들

서 불리기도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요한 10:33,34, 시편 82:6, 신명기 10:17)

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이듯이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가르침도 알려줍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러한 신적 속성을

 

 

지닌 다른 존재를 인정한다고 하여 우리가 숭배하는 하나님의 절대성과 신성이 무

시되는 것이 아닙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다신교는 다양한 신들을 숭배하는

것이나 후기성도는 다른 신들의 존재를 인정하나 유일한 하나님 아버지만을 숭배

합니다. (니전 13:41, 니후 31:21, 모사이야 15:1-5,앨마 11:26-37....)

 

 

 

 

그럼 몰몬을 다신교인으로 비판하는 개신교인들은 진정한 의미에서 유일신론자로

 

 

볼 수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을 유대교인이나 무슬림들에게 물어보면 단번에 이런 답변이 나올 것입

니다. 그리스도인은 유일신론자들이 아니다라고 말입니다. 왜냐하면 사실 그리스도

인들은 성부 성자 성령 세 분의 하나님을 섬기기 때문이죠. 물론 이러한 주장에 대

하여 니케아 종교회의를 통해 결정된 삼위일체론을 설명하면서 그 세 분은 사실 한

 

 

분이라는 식으로 애매한 정의를 내리기도 하며 특히 기독교내에서도 이단 취급을

 

 

받는 양태론의 경우 한 하나님은 단지 세가지 형태로만 우리에게 등장한 것이라면

서 애써 논쟁을 피하려고 합니다. 그리고는 꼭 한 마디 합니다. 인간이 이해할 수 없

는 신비라고 말입니다.

 

 

 

 

물론 저는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애써 반박하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후기성도

를 다신교라고 비판할 자격이 그들에게는 없다는 사실만큼은 분명하다는 것을 밝히

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