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몰몬들이 교회를 비판하면서 자주 쓰는 말 중에 하나는 자신들은 다른 자료가 아닌 교회의 공식 자료를 근거로 해서 교회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는 것입니다. 편견을 가진 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자료가 아니라 교회의 공식 출판물을 통해서 나온 자료들만 봐도 교회가 잘못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가 있다는 것이 그들의 논리입니다.
그런 식으로 자신의 주장에 근거가 있음을 은근히 내세우면서도 실상은 전후 문맥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이 자기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편집해서 사실을 왜곡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그 중에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브리검 영 회장의 말씀을 근거로 해서 “브리검 영 회장은 조셉 스미스의 첫 번째 시현에 대해 알지 못했다”는 결론까지 내린 경우입니다.
zelkova님께서는 순진하시게도 엑스모에서 번역해 올린 몇가지 단편적인 자료들을 아무런 확인없이 읽으신 다음 브리검 영은 그토록 중요한 첫 번째 시현에 대한 이야기를 몰랐다면서 허허,라며 쓴 웃음까지 지으셨지요.
다음은 브리검 영이 했다는 말의 일부입니다.
아무런 확인없이 이 글을 읽으면 마치 브리검 영 회장은 천사가 조셉에게 나타나 어느 종파에도 속하지 말라고 말 한 것처럼 되어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어느 종파에도 속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준 것은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살펴보면 말씀을 한 배경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고 게다가 말씀의 전후 문맥을 다 무시하고 짜깁기 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은 (원문을 읽어보면) 확실하게 드러납니다.
이 말씀은 브리검 영 회장이 교회의 기초가 이룬 방법에 대해 말씀한 것이 아니라 미국 정부가 성도들에 대해 행했던 방식에 대해 언급하면서 진행된 것이라는 점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에서 나온 교회의 설립과 관련된 부분은 잠시 언급한 것일 뿐 핵심이 아닙니다. 또한 이 말씀은 영 회장이 직접 전달한 것이 아니라 1845년에서 1856년 사이 조셉 스미스 역사 프로젝트에서 서기로 봉사했던 블록(Bullock)이 성도들에게 대독한 것입니다. 즉, 블록이 1855년 영 회장의 설교를 대독할 당시 그는 이전에 작업했던 조셉 스미스 역사에 포함된 첫 번째 시현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알고 있었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말씀 자체에는 첫 번째 시현에 대한 지식이 전제되었다는 점을 먼저 이해하고 말씀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그럼 원문을 보겠습니다. (진한 부분은 엑스모들이 비판하기 위해 인용한 부분입니다.)
“ The Lord did not come with the armies of heaven, in power and great glory, nor send His messengers panoplied with aught else than the truth of heaven, to communicate to the meek[,] (주님은 권능과 위대한 영광 속에서 천군을 데리고 오지 않았으며 그의 천사들을 겸손하고 낮고 천한 기원의 젊은이에게 대화하기 위해 하늘의 진실을 알려주기 위해 하늘의 진리로 무장한 천사들을 보내지도 않았습니다.) the lowly, the youth of humble origin, the sincere enquirer after the knowledge of God. But He did send His angel to this same obscure person, Joseph Smith Jun., who afterwards became a Prophet, Seer, and Revelator,(그러나 주님은 후일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가 된 이 똑 같은 신분이 낮은 조셉 스미스 이세에게 그의 천사 한 명을 보냈습니다.) and informed him that he should not join any of the religious sects of the day, for they were all wrong; (그리고 그에게 그당시의 다른 어떤 종파에도 속하지 말하고 말했습니다. 이 종파들이 다 틀렸기 때문이었습니다…) that they were following the precepts of men instead of the Lord Jesus;(그들은 주 예수 대신에 인간의 주장을 따르고 있습니다.) that He had a work for him to perform, inasmuch as he should prove faithful before Him." (Journal of Discourses 2:171.)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후반부에 보면 영 회장의 말씀에서는 이미 이전에 출판된 조셉 스미스의 역사에서 발견되는 명확한 사건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브리검 영: 그리고 그에게 그당시의 다른 어떤 종파에도 속하지 말하고 말했습니다. 이 종파들이 다 틀렸기 때문이었습니다 (1855년 설교)
조셉 스미스: 내가 받은 대답은 그 중 어디에도 가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는데, 이는 그들이 모두 그르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조셉스미스 역사 1:19)
브리검 영: 그들은 주 예수 대신에 인간의 주장을 따르고 있습니다. (1855년 설교)
조셉스미스: 그들이 입술로는 나를 가까이 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으며, 그들은 사람의 계명을 교리로 가르치고(조셉스미스 역사 1:19)
브리검 영 회장은 조셉 스미스의 첫 번째 시현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고 있었기 때문에 주님께서 조셉 스미스에게 어느 교회에도 속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주었다는 내용을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엑스모들의 교묘한 왜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주님이 조셉에게 이야기한 내용을 마치 천사가 조셉에게 이야기한 것처럼 사실을 비틀고 있기 때문이지요.
엑스모들이 인용한 구절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후일 예언자요 선견자요 계시자가 된 이 똑 같은 신분이 낮은 조셉 스미스 이세에게 그의 천사 한 명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그 당시의 다른 어떤 종파에도 속하지 말하고 말했습니다. 이 종파들이 다 틀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구절만 보면 마치 하나님이 천사를 보냈는데 그 천사가 조셉에게 어느 종파에도 속하지 말라고 한 것처럼 보입니다. 혹은 모로나이의 등장과 첫번째 시현이 동시에 일어난 것처럼 보이려는 시도도 보입니다. 하지만 원본을 잘 살펴보십시오.
"But He did send His angel(주님이 그의 천사를 보내심) to this same obscure person, Joseph Smith Jun., who afterwards became a Prophet, Seer, and Revelator, and informed him (그리고 그에게 알려주심) that he should not join any of the religious sects of the day, for they were all wrong;"
첫 번째 내용은 주님이 그의 천사(모로나이)를 조셉 스미스에게 보내주셨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and로 연결하는데 잘 아시겠지만 등위접속사 and 다음 주어가 생략되었다는 말은 그 주어가 앞에서 반복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그 주어가 누구인지 살펴보면 바로 앞서 언급한 he, 즉 주님임을 알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표시하면 이렇습니다.
But He(주님) did send His angel.......................................
and ( 생략 ) Informed him that he should not join any of the religious sects of the day, for they were all wrong;
즉, 주님은 그의 천사를 보내셨고, 그 주님이 (다른 시기에) 조셉 스미스에게 어느 종파에도 속하지 말라는 명령을 내렸다는 것이죠. 즉, 다른 교회에 속하지 말라는 명령을 준 분은 주님이 보내신 천사가 아니라 그 천사를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였음을 표현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브리검 영 회장은 모로나이 천사가 조셉을 방문한 이야기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이 나타나 조셉에게 어느 교회에도 속하지 말라는 명령을 주셨다는 것은 구분하여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 이 말씀이 성도들에게 전해지기 오래 전 다른 십이사도 정원회가 첫 번째 시현에 대해 9차례에 걸쳐서 출판했습니다. (올슨 프렛 –1840, 1850, 1851, 올슨 하이드 1842, 존 이 페이지- 1844, 존 테일러 1850, 로렌조 스노아 1850, 프랭클린 디 리차드 1851,1852) 그리고 로렌조 스노우 장로가 1850년 11월에 편지를 보내 첫 번째 시현이 포함된 그의 소책자를 출판할 것임을 명확히 알려주었는데 어찌 영 회장이 그 내용에 대해 몰랐다는 식으로 쉽사리 결론을 내리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Eliza R. Snow, Biography and Family Record of Lorenzo Snow (Salt Lake City: Deseret News Press, 1884),127–128.)
이처럼 영 회장의 말을 왜곡한 대표적인 사례만을 봐도 엑스모들이 교회의 공식 출판물을 어떻게 짜깁기 하고 자신들의 방식으로 해석하는지 잘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더욱 안타까운 일은 이러한 자료들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고, 마치 교회가 의도적으로 그 내용을 숨기는 것처럼 오해하면서, 그 내용을 모르는 후기성도들에게 불쌍하니 어쩌니 연민의 눈짓을 하는 몇몇 분들입니다. 이것은 안티몰몬의 자료가 아니라 교회의 공식 자료에서 나온 말이다...라고 하기 전에 그 공식 자료들을 몇몇 악의적인 자들이 어떻게 왜곡해서 짜깁기 하는지도 살펴볼 시각이 절실하게 요구될 때입니다.
'교회의 역사와 교리 > 첫번째 시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도 바울의 경험과 조셉 스미스의 경험... (0) | 2013.11.22 |
---|---|
첫번째 시현의 다양성에서 볼 수 있는 것들.. (0) | 2013.11.12 |
첫번째 시현에 대한 기록이 다양하다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0) | 2011.01.07 |
조셉 스미스는 1820-1830년 다른 교회에 가입했었나... (0) | 2010.10.08 |
올슨 하이드 장로는 첫번째 시현에 대한 내용을 몰랐나... (0) | 2008.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