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일 이후에 우리는 광야로 내려와서 아버지가 계신 곳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 때 아버지와 어머니 새라이아는 너무나 기뻐하셨습니다. 저희들이 도착하기 전까지만 해도 어머니는 우리 모두가 광야에서 죽었다고 생각하셔서 매우 슬퍼하셨던 것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아버지께 불평을 늘어놓으면서 환상에 빠진 사람이라며 당신 때문에 우리가 살고 있는 땅에서 도망치듯 나왔고 우리 아들들은 어디로 갔는지 모르는 상황이고 결국 우리 모두 이 광야에서 죽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말하셨던 것입니다. 그러한 어머니의 불평에 대해 아버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내가 환상에 빠진 사람이라는 것을 나도 아네. 하지만 만약 내가 시현을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을 보지 않았다고 하면 그분의 선하심을 알지 못했을 것이며 결국 예루살렘에 머물러 나의 형제들과 함께 멸망했을 것이오. 하지만 보시게나. 내가 약속의 땅을 얻었고 이로 인해 참으로 기뻐하고 있으니 말이오. 더욱이 나는 주님께서 우리 아이들을 라반의 손에서 구원하셔서 광야에서 안전하게 보호하셔서 우리에게로 다시 오도록 인도하실 것임을 알고 있소.”
우리가 유대인의 기록을 얻기 위해 광야로 여행하는 동안 아버지인 리하이는 어머니 새라이아에게 이처럼 말씀하시면서 위로하셨다고 합니다. 실제 우리가 아버지께서 계시는 장막에 도착했을 때 부모님들의 기쁨은 가득 찼으며 어머니는 위로를 받으셨습니다. 우리가 안전하게 장막에 도착했을 때 어머니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주님께서 남편에게 도망가라고 명령하셨음을 분명히 알고 있다. 또한 주님께서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셔서 라반의 손에서 구하시고 그 아이들에게 명하신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필요한 능력을 주셨음을 분명히 알고 있다.”
부모님들을 비롯한 우리 가족들은 너무나 기뻐하면서 하나님께 희생과 번제물을 바치고 감사를 드렸습니다. 그렇게 감사를 드리고 나서 아버지 리하이는 우리가 가지고 온 놋쇠판을 받아서 처음부터 그 기록들을 살펴보셨습니다. 그 기록에는 세상이 창조된 시기와 우리의 첫 조상이었던 아담과 이브에 관한 이야기를 기록한 모세의 저서 다섯 권이 포함되어 있음을 보셨습니다. 또한 그 기록에는 태초부터 유다의 왕 시드시야가 다스리던 시기의 기록과 당시 활동했던 거룩한 선지자들의 예언, 그리고 예레미야의 입을 통해 전해진 많은 예언이 들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놋쇠판의 다른 부분에서는 조상들의 족보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 기록을 통해 그가 요셉의 후손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요셉은 야곱의 아들로서 애굽으로 팔려나간 이후에 주님께서 보호해 주셔서 아버지인 야곱과 그의 모든 가족들을 보호하여 가뭄으로 인해 죽임을 당하지 않도록 했던 바로 그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또한 그들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주신 하나님께서 애굽땅에서 나아오도록 인도하신 것이었습니다.
아버지는 놋쇠판을 통해 그의 조상의 기록을 알게 되었고 라반 역시 요셉의 후손으로서 그의 조상들이 기록해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이 모든 기록을 살펴보시고 나서 영에 충만하셔서 그의 자손들에 대하여 예언을 하기 시작하셨습니다.
“이 기록은 그의 후손들에게서 나온 모든 나라와 민족들에게 나아갈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기록들은 결단코 세월이 지나간다 하여 사라질 것이 아니다.”
이런 예언과 함께 그의 자손들에 대한 많은 부분도 언급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저의 아버지께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모든 것들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대로 그 기록을 얻어 살펴보았으며 그 기록이 참으로 훌륭한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우리들이 자녀들에게 주의 계명을 보존해 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엄청난 가치가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약속된 땅을 향해 광야로 나아갈 때 이 기록을 갖고 가게 한 것은 주님께서 갖고 계신 큰 지혜에 따른 것이었습니다.